본문 바로가기

FYI

[iOS 5] 사진 스트림 (photo stream) 사용 및 삭제

iOS 5에서는 iCloud를 이용한 사진 스트림 기능으로 동일 계정 내 iOS 5를 이용하는 기기라면 사진을 쉽게 공유할 수 있다.


 
Ⅰ. 사진 스트림 기능을 이용하려면, 설정 > iCloud > 사진 스트림에 들어가서 켜주면 된다.




사진 스트림 기능을 켜고 사진을 실행하면 기존의 카메라 롤이나 보관함 폴더 이외에 사진 스트림 폴더가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후엔 기기가 Wi-Fi에 연결됐을 때, 자동으로 자신의 iCloud 계정에 사진 스트림 기능을 활성화 한 후에 새로 '아이폰으로 직접 찍은 사진', '아이폰의 스크린 캡쳐', '아이폰을 통해 다운로드한 사진'을 업로드 하고, 사용자의 다른 장비에 다운로드 한다. 다만 보관은 30일 동안이다. 그동안은 아이폰에서 삭제를 하더라도 사진 스트림에는 이미지가 남는다. 보관기간 동안 사진 스트림에 저장된 사진은 아이폰에서 임의로 삭제는 불가능하다.

또, iCloud 제어판을 이용하면 컴퓨터에 자동으로 저장해 준다.



실행하여 로그인하고



사진 스트림에 체크해주면 된다. 옵션을 누르면 저장 경로를 지정할 수 있다.





설치 후 보면, 사진 폴더 아래 Photo Stream 폴더가 생기고 그 아래 My Photo Stream, Uploads 폴더가 생긴다.

My Photo Stream 폴더에 사진 스트림의 사진이 저장되고, Uploads 폴더에 임의의 사진 파일을 넣으면 기기의 사진 스트림 폴더에 업로드 된다.
My Photo Stream 폴더의 사진 파일을 지웠을 경우, iCloud에서 자동으로 재다운로드 되지 않으며, 기기의 사진 스트림 폴더에서도 사라지지 않는다.
 






Ⅱ. 그럼 실수든 어쨌든 저장한 사진 스트림은 어떻게 지우나?
 

사진 스트림은 한장씩 또는 원하는 사진만 삭제할 수는 없다. 사진 스트림 재설정을 해서 전체를 삭제할 수밖에 없다.

1. icloud.com에 접속한 다음, 로그인 한다.



 

2. 오른쪽 윗부분의 사용자의 이름을 클릭. 
 



3. 고급을 클릭.



4. 사진 스트림 재설정을 클릭하면 iCloud에서 사진 스트림의 사진이 모두 제거된다. 한 번 제거한 사진은 복구할 수 없지만, PC에서 사진을 다시 업로드하여 사진 스트림을 복원할 수는 있다.
 




이렇게 iCloud의 사진 스트림이 삭제됐다. 그래도 이미 기기나 컴퓨터에 저장된 사진 스트림은 자동으로 삭제되지 않는다. 그래서 추가 작업이 필요하다.

⑴ 아이폰의 사진 스트림을 지우려면 사진 스트림을 껐다 켜주면 된다.

사진 스트림 폴더가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시 켰을 경우, 사진 스트림의 사진 없음을 확인할 수 있다.


⑵ PC에 저장된 사진은 사진 폴더 아래 Photo Stream 폴더의 파일들을 삭제해주면 되겠다.




위 순서의 반대로 기기에서 먼저 사진 스트림을 끄고 iCloud에서 재설정을 해도 된다.